금융상품을 가장한 온라인 사설 FX마진 거래에 주의하세요! 경제정책자료 KDI 경제정보센터

FX마진거래 시장은 현재 세계에서 가장 자금의 흐름이 많은 금융시장으로, 그 규모가 전세계 주식시장 일일 거래량의 약 100배를 상회한다. 일반적인 환전은 자국화폐와 외국화폐를 교환하는 것이지만, FX마진거래는 ‘기준통화/상대통화’가 한 쌍으로 묶여서 거래되며, 환차익을 통한 수익을 발생시키는 금융거래이다. FX마진거래는 미국 달러화와 유로화 등 8개국 통화의 조합으로 이루어진다. 매수는 기본통화를 매수하고 동시에 상대통화를 매도하는 것을, 매도는 기본통화를 매도하고 상대통화를 매수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EUR/USD를 매수한다면 기준통화인 EUR을 매수하고 상대통화인 USD를 매도한다는 것이며, AUD/CAD를 매도한다면 기준통화인 AUD를 매도하고 상대통화인 CAD를 매수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키움증권에서 HTS 혹은 홈페이지를 통해 매매할 경우 스프레드 수수료 이외에 별도의 거래 수수료는 부과되지 않습니다. fx거래소 , 키움금융센터 또는 나이트데스크 및 강제청산의 경우 5$의 수수료가 발생됩니다. 참고로, 포지션 유지를 위해서는 기본 거래단위의 5%($5,000)가 유지증거금으로 예치되는데, 포지션의 손실이 지속되어 예탁자산평가금액이 동 유지증거금 수준 이하로 떨어지는 경우 모든 미결제 포지션이 강제청산됩니다. OCO 주문은 두가지의 주문을 동시에 예약하되 하나의 주문이 체결되면 다른 주문은 취소가 되는 형태의 주문입니다. 즉 지정가 주문과 스탑 주문을 동시에 예약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레버리지가 없는 외화예금 통장에 100달러를 투자했다면, 환율이 1% 올라봤자 수익금은 1달러에 그치지만, 레버리지 1,000배 계좌라면, 같은 투자금으로 1,000달러의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보통은 원화를 팔아서 (주고) 외화를 사는 (얻는) 행위를 환전이라고 하는데, 투자 시장에서는 원화를 달러로 바꾸는 것을 달러-원을 ‘매수 (롱) ‘라고 하며, 반대의 경우는 달러-원 ‘매도 (숏) ‘라고 한다. 이렇듯, 환전과 같은 단순한 외환거래로 이익을 노리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기에 많은 사람이 FX마진과 같은 금융상품을 활용하는 것이다. 한편, 국가 간의 ‘통화스와프 협정’은, 계약 시 정해 놓은 환율과 한도액 안에서 자국 통화 (화폐)를 맡기고 상대국 통화를 빌려올 수 있는 거래이므로 오히려 ‘외환 스와프’의 개념에 가깝다. 하루 5조 달러라 불리는 전세계 외환거래액 중에서 40% 이상을 차지하는 엄청난 규모의 시장이다.
문제는 이들이 HTS 안에 표시되는 해외 통화의 거래액도 임의적으로 손을 댄다는 점이다. 실제 시장 움직임에 따라 변동되는 진짜 FX마진거래와 달리 얼마든지 조작을 통해 자신들에게 유리한 결과를 유도하고 있다는 점이다. 2018년 경찰은 가상통화 거래소 코인원에서 이뤄지는 마진거래를 도박개장 및 대부업법 위반으로 판단했다. 증시 신용거래와 비슷하지만 당국의 허가를 받지 않았던 점, 주식이 아닌 가상통화를 대상으로 했다는 점이 경찰 판단의 근거다. 세계 비트코인 거래량 1위인 해외거래소 미국 비트렉스의 경우 마진 100배까지 적용해 거래할 수 있습니다. [프라임경제] 교보증권은 FX마진거래 전문 HTS인 ‘메타트레이더4’의 기능을 13일부터 한층 더 강화해 제공한다.
처벌 수위가 높고 추징 조치도 이루어 지는데 변호사를 통한 소명 여하에 따라 결과가 크게 달라지는바 반드시 초기 단계부터 면밀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다. 앵커)마진거래와 차익거래 알아봤고요 계속해서 국내외 새로운 소식들도 들어보죠. 그렇다면 원심판결 이유에 일부 적절하지 않은 부분이 있으나 원고의 부당이득반환청구를 기각한 원심의 결론은 정당하고, 거기에 상고이유 주장과 같이 부당이득에 관한 법리를 오해하여 판결에 영향을 미친 잘못이 없다. 원심판결 이유를 관련 법리와 기록에 비추어 살펴보면, 원심의 위와 같은 판단은 정당하고, 거기에 상고이유 주장과 같이 적합성 원칙, 적정성 원칙, 설명의무, 신의성실의무 등에 대한 법리를 오해하여 판결에 영향을 미친 잘못이 없다. 귀하와 당사 사이의 전자통신(채팅 메시지 또는 이메일 포함)뿐만 아니라, 모든 수신 및 발신 전화통화는 품질 모니터링, 교육 및 규제 목적으로 녹음되고 보관될 것입니다.